메뉴 건너뛰기

Home Cuisine

  

반찬
2019.04.12 22:39

비빔밥용 나물 만들기

조회 수 666 추천 수 0 댓글 2



IMG_20190412_223147.jpg


제목은 비빔밥용인데 비빔밥이라고 다를 것은 없고 간을 조금 약하게 하고 참기름, 깨를 안넣었다.


야채로 만든 반찬이면 다 나물이라고 할 수 있다.

(평소에는 야채라는 단어보다 채소를 많이 쓰는데 나물 만큼은 야채가 쓰일 만 하다)

김치게임..을 해봤다면 알겠지만 김치를 하지 않는 채소는 없고ㄷㄷ 채소로 만들고 대게는 발효의 과정이 들어가면(발효하지 않는 김치도 있고) 전부 다 김치이다.

야채이기만 하다면 그 종류를 막론하고 볶은 것도, 데친 것도, 무친 것도 다 나물로 부를 수 있다. 

아주 포괄적이라서 채소(식물)을 부피를 줄이고 반찬 개념으로 만들면 다 나물이다.


건조한 것부터 해초까지도 포함이라서 나물은 진짜 종류가 너무 많다.

(당근을 볶아도 당근나물이라고 부르면 맞는 말임)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오랜만에 계량도 안하고 사진도 안찍고 양념도 꺼내기 귀찮아서 아무거나 넣고 간만 맞게 만들었다.

분량을 쓰기는 했는데 별로 의미는 없다;; 


나물은 단독으로 하면 참기름과 깨를 약간 넣는데 비빔밥용으로 만드는 나물은 일일이 참기름, 깨를 넣을 필요가 없이 간만 약간 해서 만들면 된다. 나물에 넣지 않은 참기름은 비빔밥에 직접 조금 뿌리면 더 고소하다.



이번에는 집에 있는 재료로 이렇게 만들었는데 지금 올린 것 외에

시금치, 취나물, 참나물, 숙주나물, 박나물, 고사리, 도라지, 미역나물, 단배추나물, 죽순나물 등등 제철에 구하기 쉽고 좋아하는 재료로 만드는 나물이면 다 좋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비빔밥만 한다고 봤을 때 4인 기준으로 2~3회 분량정도 된다. (표고버섯은 모자라서 한 번 더 했다.)


1. 콩나물 

콩나물 500그램

국간장 1스푼

다진마늘 1스푼


2. 무생채

무 3분의1개+소금 1티스푼+설탕 1스푼

고춧가루 1스푼 고운고춧가루약간

새우젓 1티스푼 액젓약간

다진마늘 1스푼

조청 2티스푼


3. 무나물

무 3분의1개

황태육수 약 150미리 (필요시 추가)

국간장 1스푼(간보고 부족하면 조금 더)

다진마늘 1스푼


4. 미역줄기볶음

염장미역줄기 300그램 (다듬기)

식용유 약간

다진마늘 반스푼

액젓이나 피쉬소스 0.7~1스푼 (간보고 조절)

필요하면 물 약간

설탕, 후추약간


5. 당근볶음

당근 1개 (작으면 2개)

올리브오일

소금 약간


6. 애호박볶음

애호박 1개

올리브오일

다진마늘 1스푼

새우젓 약간 + 간보고 모자라면 소금간이나 국간장 약간


7. 표고볶음

표고버섯 데친 것

올리브오일

다진마늘약간

소금이나 간장 약간




1. 콩나물

콩나물은 다듬어서 씻고 냄비에 담았다.

여기에 물을 2센치정도 붓고 뚜껑을 닫아서 불을 켜고 물이 끓기시작하면 중약불로 줄여서 8분간 익혔다.

뚜껑을 열어서 식힌 다음 다진마늘과 국간장을 약간 넣고 무쳤다.


f871ee1f3e039a8c1ae0e7335ca5467f.JPG    06b24d5f7a2cdbc2b8387a22c0671903.JPG


크기변환_IMG_4682.JPG 




무는 3분의1로 썰어서 파란부분은 생채, 흰부분은 무나물(숙채), 중간부분은 다른데 쓰려도 냉장고에 다시 보관했다.


2. 무생채 

무는 가늘게 채썰어서 소금 1티스푼과 설탕 1스푼을 넣고 적당히 버무려 1시간정도 둔 다음 물기를 꽉 짰다.

절인 무에 고춧가루를 탈탈 넣고 버무려 발갛게 물을 들이고 다진 새우젓, 다진마늘, 조청을 약간 넣어서 버무렸다. 

대충 넣고 버무려보니 색도 약간 연하고 간도 약간 싱거워서 고춧가루도 조금 더 넣고 액젓도 약간 넣었다.


크기변환_IMG_4686.JPG    크기변환_IMG_4694.JPG 


크기변환_IMG_4697.JPG 




3. 무나물

링크로 대체 - https://homecuisine.co.kr/hc10/66974



4. 미역줄기

링크로 대체 - https://homecuisine.co.kr/hc10/68078



5. 당근볶음

당근은 곱게 채썰어서 올리브오일에 달달볶고 소금간 약간

크기변환_DSC05218.JPG





6. 애호박볶음

애호박은 반달로 썰거나 너무 얇게 않게 썰어서 올리브오일에 달달 볶고 다진마늘 약간, 새우젓 약간 넣고 볶기 (새우젓은 국물만)

+간보고 부족하면 소금 약간


크기변환_DSC05219.JPG     크기변환_DSC07160.JPG




7. 표고볶음 - https://homecuisine.co.kr/hc10/77072

표고버섯은 비빔밥에 쓸거라 반찬용보다 좀 더 얇게 썰고 데쳐서 볶았다.


크기변환_IMG_4685.JPG     크기변환_IMG_4692.JPG 



크기변환_IMG_4734-.jpg


미역줄기는 미리 준비했고 표고버섯도 미리 데쳐둔 상태에서 시작했고 최대한 빠르게 했는데도 나물을 다 만드는데 거의 2시간 반이 걸렸다. 


나물을 밤에 만들고 비빔밥은 다음날 비볐다. 나물은 준비됐으니까 다음날에는 편하게 불륨감이 있는 재료로 준비하면 좋다.

강된장이나 소고기고추장을 만들어서 넣어도 좋고, 된장찌개나 따닥불고기도 잘 어울린다.

이번에는 육회비빔밥과 육전비빔밥을 했다. 는 내일..




  • 레드지아 2019.04.16 09:55

    역시 칼질의 달인 채썰기의 명인이셔서 나물 사진들 보니 더더욱 빛이 납니다!!!!!

     

    윤정님이 너무 곱게 채썰고 볶고 이쁘게 담으셔서 젓가락으로 나물을 가져와 밥위에 담을때 조심조심 담게 될거 같은걸요~! ^^

     

    비빔밥은 아주아주 큰 양푼에 여러명것을 비비는게 젤 맛있는거 같아요

    다 비빈후 한그릇씩 떠서 먹음 어찌나 꿀맛이던지...

    혼자 먹는 밥보단 확실히 여러명이 모여 먹는게 맛있다는걸 이제서야 깨닫네요..ㅎㅎㅎ (근데 왜 살은 잘 안빠지는가...ㅠ)

  • 이윤정 2019.04.17 04:03
    칼질이야 칼만 잘 들면 된다고 늘 그랬는데 요즘 칼이 안들어서 칼질이 잘 안되거든요.
    그런데 칼이 잘 안드니까 칼잘 하면서 집중력이 흐려져도 덜 다치는 것 같아서 이것도 이 나름대로 편하다 싶어요ㅎㅎㅎ

    아주아주 큰 양푼에 비빔밥이라니 약간 여고시절느낌 아닌가요ㅎㅎㅎㅎㅎ
    지금은 여럿 모일 일도 없지만 그럴 일이 생기면 또 맛있겠죠^^
    (살이 빠지려면 꿀맛이라는 느낌 자체가 없어야 하는거 아닐까요ㅎㅎㅎㅎㅎㅎㅠㅠㅠㅠㅠ)

  1. 참치생야채비빔밥, 명이비빔밥

    명이는 많이 샀고 이것저것 해먹자는 마음으로 장아찌를 담은 다음 여기저기 사용할 분량을 남겨두었고 귀한 명이는 알뜰하게 써야하니 귀찮아도 뭐든 해먹어야한다며 평소보다 더 부지런하게 챙겨먹게 됐다. 게다가 글을 올리려면 적어도 제철이 지나기 전이면 좋겠어서 글도 평소보다 열심히 올리니 별이 다섯개 아니 할 일이 두배. 생야채비빔밥은 학식시절에 자주 먹었었는데 우리학교는 참치생채비빔밥이라는 이름이었다. 근데 우리학교만 그랬던듯 하다. 밥에 양배추와 청상추, 깻잎 등을 얹고 참치 올리고 계란후라이는 모르겠고 쌈장과 고추...
    Date2019.04.24 Category밥류 By이윤정 Reply1 Views501 file
    Read More
  2. 명이쌈밥

    (내용은 길지만 평범함 주의) ■■■■■■■■ 까지 잡담 주의 아직도 명이 잔업이 남은 걸 보면 우리집에 명이 요정이 온 줄 알았는데 알고 보면 명이 사장님이었던걸까? 아니면 명이명이 울면 지나치던 사람이 가끔 보기는 했는데 끝도 없이 명이명이 하고 우니까 바로 옆에 있는 사람까지 다 질려서 떠나고 혼자 울 때까지 명이무새가 되는 조류의 저주에 걸린걸까? ㅡㅡㅡㅡ 보통 데친 잎으로 쌈밥을 할 때는 곰취나 호박잎을 데치는 경우가 많은데 이번에는 명이를 데쳐서 만들었다. (사실 곰취나 호박잎은 줄기나 잎 껍지을 다듬기 귀찮아서 잘 사지 ...
    Date2019.04.21 Category밥류 By이윤정 Reply1 Views496 file
    Read More
  3. 제육볶음, 명이를 곁들인 명이제육

    제육볶음에 깻잎을 올리면 깻잎제육이고 그런데 명이를 듬뿍 올려서 오늘은 명이제육이다. 여태 명이장아찌 다음에 올린 것이 다 그렇지만 이걸 하려고 명이를 살 필요는 없고 명이장아찌를 담으려고 산 김에 좀 남겨서 해 볼 만 하다. 지금 또 제육을 올리면서 보니까 무슨 제육볶음을 맨날 똑같은 걸 이렇게 자주 올리나 싶다. 거기다가 명이는 이번주 내내ㄷㄷㄷ 하지만 어쨌든 맛있었으니까ㄱㄱ 잎명이는 3월말부터 줄기명이는 5월까지 나는 재료인데 제철에만 먹을 수 있으면서 가격도 비싼 편이라 일단 사두면 알뜰하게 잘 써야지 하는 부담감...
    Date2019.04.19 Category고기 By이윤정 Reply4 Views335 file
    Read More
  4. 명이김치

    장아찌를 하려고 명이를 산 김에 명이김치도 조금 담았다. 깻잎이나 쪽파, 명이처럼 향이 강한 채소는 절일 필요 없이 김치를 편하게 만들 수 있어서 좋다. 명이는 부추속에 속해 있는데 명이의 질감을 생각하면 말이 된다 싶다. 마늘보다 더 강한 알리신의 향과 부추나 양파 비슷한 향이 어우러져 있는 명이는 깻잎이나 쪽파, 부추에 비해 냄새가 더 강렬한데 그게 또 명이의 매력이다. 명이김치는 밥에 척 얹어서 먹어도 맛있고 구이나 수육에 곁들여도 맛있다. 명이김치는 깻잎김치처럼 고춧가루, 다진마늘, 쪽파, 액젓, 간장을 넣은 양념을 만들...
    Date2019.04.17 Category김치, 장아찌, 무침 By이윤정 Reply6 Views489 file
    Read More
  5. 고기에 곁들이는 명이무침, 명이쌈

    요즘 제철인 명이로 명이장아찌와 명이김치를 하고 무쳐도 먹고 볶아도 먹고 하고 있다. 잎이 약간 두꺼워서 상추처럼 가볍지는 않지만 생각보다 두루두루 잘 어울린다. 대파무침처럼 무침으로도 좋고 쌈채소로로 사용하거나 생채비빔밥에 넣어도 좋고 데쳐서 쌈밥이나 나물로 무쳐도 좋고 대패삼겹살이나 베이컨말이를 해도 괜찮고, 대파 대신에 오뎅볶음 버섯볶음 등등 볶음에 마지막에 넣어도 향긋하고 쪽파 대신에 각종 요리의 마지막토핑이나 양념간장으로 사용해도 잘 어울린다. 바질 등 허브 대신에 페스토를 만들기도 하고 파스타, 피자 마...
    Date2019.04.16 Category김치, 장아찌, 무침 By이윤정 Reply4 Views490 file
    Read More
  6. 명이나물장아찌, 명이장아찌, 만들기, 담그는법, 레시피

    작년에 명이장아찌를 건너뛰었더니 아쉬워서 올해는 좀 넉넉하게 담았다. 많이 담는 집에 비하면 많은 것도 아니지만 우리집 치고는 넉넉하다. 명이 종으로는 울릉도종과 오대산종이 있는데 울릉도종은 3월말4월초부터가, 오대산종은 4월말5월초부터가 제철이다. 나무위키는 별로지만 명이의 종에 대한 분류는 위키영문판보다는 맞게 되어 있다. 어쨌든 나무위키에 내용으로는 "우리나라에서 산마늘이라고 부르는 종은 두 가지로, Allium ochotense종의 정식 명칭은 울릉 산마늘이다. 하지만 일반적으로는 ochotense종을 울릉도산, microdictyon종을...
    Date2019.04.15 Category김치, 장아찌, 무침 By이윤정 Reply6 Views806 updatefile
    Read More
  7. 육회비빔밥, 육전비빔밥

    전날 만든 나물로 비빔밥을 했다. 비빔밥을 할 때 나물은 고추장이나 된장이 좋고 생채는 쌈장+고추장을 좋아한다. 나물은 여기 - https://homecuisine.co.kr/hc10/77067 육회용 고기를 사서 당일에는 육회비빔밥을 하고 다음날 남은 육회용 고기로 육전을 구워서 육전비빔밥도 만들었다. 1.가장 먼저 비빔밥용 고추장소스. 고추장에 물을 약간 넣고 너무 묽지 않게 물에 개어서 비빔밥에 넣으면 비빔밥에 고추장이 너무 많이 들어가지도 않고 한 곳에 뭉치는 일도 없이 골고루 부드럽게 잘 비벼진다. (물 대신 매실액을 비롯한 각종 효소나 여러 재...
    Date2019.04.14 Category밥류 By이윤정 Reply2 Views394 file
    Read More
  8. 비빔밥용 나물 만들기

    제목은 비빔밥용인데 비빔밥이라고 다를 것은 없고 간을 조금 약하게 하고 참기름, 깨를 안넣었다. 야채로 만든 반찬이면 다 나물이라고 할 수 있다. (평소에는 야채라는 단어보다 채소를 많이 쓰는데 나물 만큼은 야채가 쓰일 만 하다) 김치게임..을 해봤다면 알겠지만 김치를 하지 않는 채소는 없고ㄷㄷ 채소로 만들고 대게는 발효의 과정이 들어가면(발효하지 않는 김치도 있고) 전부 다 김치이다. 야채이기만 하다면 그 종류를 막론하고 볶은 것도, 데친 것도, 무친 것도 다 나물로 부를 수 있다. 아주 포괄적이라서 채소(식물)을 부피를 줄이고...
    Date2019.04.12 Category반찬 By이윤정 Reply2 Views666 file
    Read More
  9. 표고버섯볶음

    표고버섯을 데치고 볶아서 반찬을 만들었다. 편하게 간장간을 하고 소금으로 모자란 간을 맞췄는데 피망이나 굴소스를 추가로 넣어서 중식 스타일로 볶아도 맛있다. 표고버섯 손질은 여기 - https://homecuisine.co.kr/hc20/77005 사용한 재료는 식용유 약간 표고버섯 7개 (썰어서 데치기) 양파 반개 대파 반대 다진마늘 반스푼 물 약간, 간장 약간 (1~2티스푼정도) 조청 1방울 (약간) 소금, 후추, 참기름 약간씩 표고버섯은 썰어서 끓는 물에 넣고 1분정도, 끓지는 않을 정도로 데쳤다. 데친 표고버섯은 체에 밭쳐서 식혔다. 팬에 기름을 약간 두르...
    Date2019.04.12 Category반찬 By이윤정 Reply2 Views281 file
    Read More
  10. 제육양념으로 소세지야채볶음, 쏘야, 레시피

    (별 내용 없음) 제육양념은 여기 - https://homecuisine.co.kr/hc10/75442 분량은 별로 상관없지만.. 비엔나 소세지 약 15개 양파 반개 (중간 것이면 1개) + (대파 약간) 제육양념 1스푼 듬뿍 케찹 1스푼 소세지는 비엔나소세지로 반으로 썰어서 칼집을 냈다. 속까지 빨리 안익으니까 데쳐서 사용해도 좋다. 팬에 기름을 약간 두르고 소세지를 볶다가 양파를 넣고 달달달 볶고 불을 끄고 제육양념 1스푼, 케찹 1스푼씩 넣어서 (양파의 양에 따라 양념이 부족하면 조금 더 추가) 잘 비빈 다음 불을 켜고 중불로 조금 더 볶아서 끝. 미리 만들어 둔 제...
    Date2019.04.11 Category반찬 By이윤정 Reply4 Views241 file
    Read More
  11. 항정살, 가브리살, 갈매기살 수육

    돼지고기의 구이용 특수부위인 항정살, 가브리살, 갈매기살. 삼겹살이나 앞다리를 썰지 않은 덩어리로 사보면 아주 커다란데 이 세가지 부위는 덩어리로 사도 손바닥만하거나 그보다 작은 크기이다. 이 부위는 가격이 돼지고기 중에는 비싸고, 도톰하게 썰어서 구이용으로 판매하는 것이 일반적인데 굳이 덩어리로 사서 얇게 썰어서 볶음용 / 한입 크기로 썰어서 찌개용 / 덩어리로 수육용으로 사용하고 있고 이런 과정을 기록하고 있다. 이번에는 그 중에서도 수육.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지금은 각각 맛을 보는 차원에서 제육이나 찌개용은 1회에 ...
    Date2019.04.05 Category고기 By이윤정 Reply8 Views668 file
    Read More
  12. 전기밥솥 계란찜

    결론부터 이야기 하자면 계란 4개, 물 400미리, 소금 0.5티스푼으로 만드는 계란찜입니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1.밥솥? 평소에는 계란찜을 뚝배기에 하거나 찜기에 하는데 찜기에 하는 걸 좋아하지만 밥하면서 계란찜 하는 것마저 귀찮아서 한동안 안했는데 어릴 때 엄마께서 밥하시며 계란찜 해주셨던 생각이 나서 전기밥솥으로 계란찜을 했다. 밥 할 때 밥솥에 대접 하나 넣어서 나물찌고 무쳐주시거나 계란찜 쪄서 주시는 적이 많았는데 이제야 따라해봤다. 계란찜은 주로 밥 먹을 때 하는 거라 밥 할 때 쌀 위에 그릇을 올려서 하지...
    Date2019.04.02 Category국 찌개 By이윤정 Reply11 Views647 file
    Read More
  13. 소고기 버섯밥

    소고기와 버섯을 넣은 소고기버섯밥에 달래장을 곁들였다. ~밥이면 밥에 주재료를 넣고 지어야 하지만 밥과 함께 짓는 것은 별로 좋아하는 편이 아니다. 내 취향에는 밥에 육수가 필요하면 따로 우려서 밥을 짓고 올리는 재료는 따로 조리해서 (굽거나 볶거나 데쳐서) 밥 위에 쌓고 양념장을 올리는 것이 좋다. 함께 짓는 것에 비해서 손이 많이 가기는 하지만 밥하는 동안 조리하면 생각보다 크게 손이 많이 가지는 않는다. 각 재료를 알맞게 조리하는 측면이나, 각 재료를 노릇하게 구워서 얻을 수 있는 풍미와 식감 측면에서는 잃는 것 (귀찮음)...
    Date2019.03.31 Category밥류 By이윤정 Reply9 Views848 file
    Read More
  14. 양념간장, 달래장, 양념장

    양념간장. (별 내용 없음 주의) 양념간장이라고 부르는데 달래를 넣으면 달래장이라고도 한다. 평소에는 쪽파를 넣어서 만드는 경우가 가장 흔하고 하고 달래나 풋마늘, 부추를 넣기도 하고 상황에 따라 고추나 대파, 깻잎을 넣을 때도 있다. 내일 올릴 소고기버섯밥에 함께 올리려다가 말이 많아져서 분리했다. 사용처는 소고기밥, 무밥, 콩나물밥, 버섯밥, 전복밥, 굴밥 등 ~밥이나 솥밥에 올려서 먹는 경우가 가장 많고 나물비빔밥이나 생채비빔밥에도 좋고 진치국수 양념으로도 사용하고 깻잎무침이나 오이무침, 가지무침, 파래무침, 꼬막무침 ...
    Date2019.03.30 Category반찬 By이윤정 Reply6 Views779 file
    Read More
  15. 새송이버섯 무침

    새송이버섯 데쳐서 짭쪼름하게 무친 버섯무침 사용한 재료는 새송이버섯 3개 간장 반스푼 다진대파 약간 후추 약간, 참기름 약간 맛소금 아주 약간 (간보고) 새송이버섯은 적당히 얇게 썰어서 끓는 물에 데쳐서 건지고 식혔다. 여기에 간장, 후추, 참기름을 넣고 무치면 끝. 맛이 심심하거나 간이 모자라면 맛소금이나 참치액을 약간 넣어서 조미료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다. 너무 바특하지 않고 반찬통 담았을 때 약간 촉촉한 정도가 적당하다. 제목은 새송이버섯무침인데 밥상은 이렇게. 청국장 끓이고 새송이버섯 무치고 생선굽고 하나 더 뭐하지...
    Date2019.03.28 Category반찬 By이윤정 Reply4 Views589 file
    Read More
  16. 갈매기살 제육볶음

    요즘 돼지고기 특수부위(항정살, 갈매기살, 가브리살)로 제육볶음/ 찌개/ 수육을 각각 해보고 있는 과정 중 하나. 항정살/갈매기살/가브리살로 만든 제육 3종 중에 오늘은 갈매기살이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전부 다 잘 어울린다. 구이용으로 먹는 고기가 제육볶음에 안 어울릴 리가 없으니까.. 갈매기살에 대한 이야기기는 고추장찌개에 해놨는데 https://homecuisine.co.kr/hc10/75975 정리하자면 1. 내장에 가까운 고기의 특성상 육향이 짙고 금방 상하기 때문에 구매하면 바로 사용해야함 (신선해야함) 2. 근막이 있는 부위이기 때문에 (푹 끓이...
    Date2019.03.26 Category고기 By이윤정 Reply4 Views557 file
    Read More
  17. 신전떡볶이 만들기, 레시피

    평소에 늘 만들어 두는 떡볶이소스로 신전떡볶이를 만들었다. 신전떡볶이는 떡+소스에 여러 튀김을 곁들이는 시스템인데 내가 좋아하는 시스템으로 떡+소스+오뎅+라면사리로 만들었다. 라면사리와 오뎅을 떡볶이에 넣었으니까 본질에서 좀 벗어났고, 소스 맛은 내 생각에는 비슷하다. 신전떡볶이는 카레향과 후추가 특징적인데 맛을 보고 여러모로 해보니 분말형 카레를 넣었을 때 생기는 소스의 농도가 아니고, 향신료는 큐민이 제일 먼저 느껴지는데 향신료 조합이나 가람마살라보다는 커리파우더가 제일 가깝게 느껴졌다. 이러고 보니 떡볶이 많...
    Date2019.03.24 Category한접시 By이윤정 Reply4 Views1940 file
    Read More
  18. 갈매기살로 돼지고기 고추장찌개

    네이버 지식백과에 의하면 쫄깃하게 씹히는 맛과 향미가 좋은 갈매기살 갈매기살은 갈비뼈 안쪽의 가슴뼈 끝에서 허리뼈까지 갈비뼈 윗면을 가로지르는 얇고 평평한 횡격막근을 분리하여 정형한 것이다. 갈매기살은 삼겹살 부위에 속하지만 갈비뼈에서 분리한다. 복강에 노출된 운동량이 많은 근육이라 육색이 진하며 근막도 잘 발달되었다. 소고기의 안창살에 해당하는 갈매기살은 쫄깃하게 씹히는 맛이 으뜸인데, 굵은 근섬유다발의 보수력이 좋고 육즙이 풍부해서 씹을수록 돼지고기의 향미가 우러난다. 갈매기살은 돼지 한 마리당 약 300~400g ...
    Date2019.03.19 Category국 찌개 By이윤정 Reply6 Views3903 file
    Read More
  19. 스팸 양배추볶음

    냉장고에 먹을 것도 별로 없는데 반찬을 뭘 할까 하다가 양배추가 조금 남아있고 선물로 들어온 스팸이 있어서 같이 볶았다. 간단하게 굽고 볶으면 끝이라 편하게 밥반찬으로 먹기 좋다. 사용한 재료는 양배추 8분의1통 스팸 200그램 1캔 대파 반대 쯔유 반스푼 (간보고 부족하면 추가) 후추 약간 미리 만들어 둔 쯔유를 사용했는데 대신에 간장과 미림을 1티스푼씩 넣어도 좋다. 시판 쯔유도 좋고, 참치액이나 맛간장, 굴소스 등 아니면 소금이라도 양배추에 간이 약간 들 정도면 다 괜찮을 것 같다. 스팸이 짭조름해도 양배추에 간이 약간은 있어...
    Date2019.03.14 Category반찬 By이윤정 Reply8 Views2423 file
    Read More
  20. 떡볶이, 고구마튀김, 새우튀김

    고구마와 새우는 튀김가루로 편하게 튀기고, 떡볶이는 미리 만들어둔 떡볶이 소스에 오뎅, 채소, 물을 넣어 끓이가가 떡을 넣고 농도를 내서 만들었다. 먼저 고구마튀김과 새우튀김. 시판 튀김가루로 간단하게 만든 튀김반죽으로 고구마튀김과 새우튀김을 만들었다. 튀김가루 포장지에 비율도 다 적혀 있으니까 특별한 내용은 없지만 더 바삭바삭하도록 포장지 비율보다 약간 묽게 만들고 튀김가루에 물 대신 차가운 탄산수를 사용했다. 튀김가루와 탄산수의 비율은 부피로 1:1로 맞추면 딱 맞다. 사용한 재료는 대충.. 노바시 새우 약 10마리 고구...
    Date2019.03.08 Category일상 By이윤정 Reply5 Views844 file
    Read More
  21. 강낭콩 삶기, 강낭콩조림

    먼저 강낭콩 삶기. 강낭콩은 잘 씻은 다음 상한 알곡이 있으면 골라내고 찬물에 6시간정도 불렸다. 전날 밤에 불려서 다음날 사용하면 적당하다. (여름에는 냉장실에 넣어두는 것이 좋다.) (불린 다음에 상한 걸 골라내느라 껍질 벗겨진 것이 있는데 껍질이 벗겨지면 조리하면서 부서지니까 껍질 벗겨진 것은 다음에 따로 사용하는 것 낫다.(밥 할 때 넣음)) 콩이 물을 많이 흡수하니까 물을 넉넉하게 넣고 불리는데 중간중간 모자라면 물을 보충해줬다. 물을 부어보면 언젠가는 물을 더 흡수하지 않는 시점이 되는데 불리는 시간보다는 그 상태를 ...
    Date2019.03.07 Category반찬 By이윤정 Reply6 Views483 file
    Read More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35 Next
/ 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