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Home Cuisine

  

반찬
2021.04.10 04:17

부드러운 계란찜

조회 수 2725 추천 수 0 댓글 4






푸딩같은 질감의 부드러운 계란찜.

이런 식감의 계란찜을 하려면 냄비나 그릇을 여럿 사용해야 하고 찜기도 꺼내야 하는데 계란찜 하나 만들자고 하기에는 함께 딸려오는 일이 조금 많은 편이다.

만들긴 별거 없이 계란에 간을 하고 물 넣고 희석한 다음 체에 거르고 찜통에 찌는 것이 과정의 전부이다.



간을 할 때는

각 재료의 염도를 숫자로 각각 놓고, 최종 염도는 좋아하는 걸로 골라서 사용하는 재료의 양을 계산기에 넣으면 계산기가 알아서 다 한다.

계산기에 나온 분량대로 계란에 물 붓고 소금 넣으면 끝이다.



지난 번에 올린 글에는 계란 1개당 물 90을 사용했는데 요즘에는 80만 사용하고 있다. 간은 맨입에 먹기 좋게 0.7%에 맞췄다.




특란 계란 60~68그램
껍질빼면 54~61그램
중간값 57.5그램
+물 80그램
간 0.7% = 소금 1그램
= 액젓 4그램 = 친수피시소스 5그램 = 국간장 5그램 = 양조간장 6.6그램


어떤 재료로 간을 하든지 곱하기만 하면 된다.




사용한 재료는


특란 4개
물 320그램
소금 4그램


을 가장 자주 하는 편이고

조금 간을 약하게 해서


계란 4개
물 320그램
친수피시소스 16그램


을 사용하기도 한다.



친수피시소스는 울컥 나오니까 소량 사용시에는 따로 그릇에 담아 계량하는 게 좋다.
저울 꺼내기가 귀찮아서 물은 계량컵을 사용했고 피시소스는 1스푼 아주 가득차게 (넘치지는 않게) 계량하면 16~17그램정도 된다.




소금은 진짜 계란찜 그대로의 맛이라 아무 생각없이 만들기 좋다. (가는 소금 사용 필수)
액젓은 살짝 액젓냄새가 나긴 한데 감칠맛이 피시소스보다 약간 부족하지만 깔끔한 맛이고
친수피시소스는 액젓냄새도 없이 감칠맛도 좋고 다 좋은데 마지막에 아주아주 살짝 스치는 단맛이 호불호가 있을 것 같다.
국간장이랑 양조간장으로는 안해봤다.

새우젓도 좋긴 한데 새우젓은 새우젓 국물만 사용한다면 액젓과 염도가 비슷하다고 한다. 새우젓마다 다르긴 하다.



계란 갯수를 4개 초과로 사용하니까 속까지 익는데 시간이 꽤 걸려서 요즘은 욕심내지 않고 최대 4개정도만 사용하고 있다.


계란을 저어서 간을 하고 물을 붓고 다시 잘 저어서 체에 한 번 걸러서 그릇에 담고 찜통에 넣어서 13~15분정도 쪘다. (불조절에 따라, 뚜껑 열어보는 것에 따라 다름)


전에는 표면에 기포가 없고 깔끔한 느낌을 주려고 거품을 토치로 없애거나, 수증기가 떨어지지 않게 면보나 래핑으로 덮었는데
자주 만들다보니까 집에서 먹을 거 기포가 무슨 상관인가 하고 접시로 계란찜그릇을 덮어서 찌고 있다.


사진에 찜통은 계란찜 그릇을 꺼내기가 좀 불편했다. 계란찜을 꺼내기 좋은 넓은 찜통을 사용하면 좋고 찜통이 작으면 찜판 꺼내기가 좋도록 손잡이가 있는 걸 사용하면 좋다.


중간에 찔러봐서 젓가락에 계란물이 남는다는 느낌이 없도록 완성하면 적당하다.




71a1b4f19f97255d7314ea36ca180471.jpg




2a4a8b7d72265b7b94e53b0d5df91f85.jpg





IMG_8203.JPG




66290e5b245f33e1ded63b877f6f0726.jpg




완성.

IMG_8207.JPG



뚝배기 꺼낼 때 쓰는 걸 사용하려고 했는데 찜냄비가 좁고 깊어서 잘 안됐다.

실리콘찜판에 손잡이가 있었는데 괜히 잘라서 버렸네 싶었다.

에라 하고 손으로 꺼내버림.. 아뜨...



IMG_8211.JPG



IMG_8215.JPG



IMG_8218.JPG



친수피시소스를 사용했을 때는 첫 입에는 미량의 단맛이 끝맛으로 스쳤다. 단맛나는 계란찜을 좋아하지 않아서 약간 흠 싶었다. 그런데 미량이라 그런지 두어번 먹으니 그다지 신경쓰이지 않았고 액젓이라는 게 일종의 조미료니까 육수 없이도 계란찜 자체가 맛있다. 저울 꺼내서 소금 계량하기 귀찮을 때 액젓 1스푼 넣기가 편하다.


찰랑찰랑한 계란찜이 말갛고 보들보들하다. 호로록 한 입 먹어보면 슴슴하니 짜지 않아서 입맛에 간도 맞고 먹기 좋다.




ㅡㅡㅡㅡㅡㅡ


같은날. 참치김치찌개, 양배추찜+쌈장, 계란찜, 김으로 이루어진 단출한 밥상.

밑반찬 만들어두는 취향이 아니라서 대충 이렇게 차려먹는 일이 많다.


IMG_8226.JPG




  • 킨킨들 2021.04.10 20:44

    저에게 계란찜이란.. 그냥 계란후라이랑 반찬 해먹기 귀찮을 때 그냥 계란물 야채 몇 개 썰어 넣고 전자렌지에 돌려 먹는 건데 ㅎㅎ 

    체에 걸러 찌면 정말 부들부들하니 계란맛 나는 푸딩 같을 것 같네요!!

  • 이윤정 2021.04.13 02:34

    저는 전자렌지랑은 별로 안맞는지 계란찜을 전자렌지에 하면 더 신경쓰이고 그렇더라고요ㅠㅠ
    체에 거르는 것도 찜통에 치는 것도 어쩜 이리 귀찮은지 이런 계란찜은 거의 분기별 행사에요ㅎㅎㅎ

  • 레드지아 2021.04.15 09:57

    어머어머!! 진짜 완벽한 계란찜이네요!!

    요런 보드라운 계란찜 만들기가 은근 쉽지 않은데..^^

    계란찜 오버쿡하는거 제가 제일 싫어하는것중 하나거든요!!!

    그래서 계란찜 할때는 익었나 안익었나 항상 전전긍긍하면서 바라봅니다 ㅋㅋㅋ

  • 이윤정 2021.04.16 03:14
    저도저도 계란 오버쿡 안 좋아해서 계란말이 속에 겹겹이 안보여야 맘에 들고 계란찜 퍼렇게 안되야 맘에 들고 삶은 계란 완숙 할 때면 노른자가 퍼렇지 않고 겨우 딱 익은 정도로 하는 게 늘 신경쓰여요.
    계란찜이 당장 첫 술은 마음에 들어도, 계란찜 양이 있다보니 가장자리까지 완전 균질할 수가 없으니까 다 먹어갈 때 쯤에 계란찜에 기포가 있으면 아 좀 덜 찔 걸 그랬다.. 그러고 있거든요ㅎㅎ 이거 은근 신경쓰는 거 다 그런거 맞죠ㅎㅎ

  1. 소고기뭇국

    매번 얼큰한 소고기뭇국만 만들다가 오랜만에 맑은 소고기뭇국을 끓였다. 처음에는 이대로 슴슴하게 먹고, 다음에는 고춧가루를 약간 넣어서 데워 먹었다. 습관 어디 안감ㅋㅋ 소고기와 무, 대파만 있으면 만드는 국이라 아무 생각 없이 끓였다. 황태육수를 사용하면 좋은데 편하게 물을 사용하고 친수피시소스로 조미료맛을 더했다. 6~8인분이라고 쓰긴 했는데 국이 다 그렇듯이 먹기 나름이다. 재료 (6~8인분) 소고기 양지 800그램 물 2리터 +a 무 1키로 대파 흰부분 3~4대 (굵기에 따라 조절) 다진마늘 4스푼 (80그램) 국간장 2스푼 (간보고 조절...
    Date2021.05.06 Category국 찌개 By이윤정 Reply0 Views323 file
    Read More
  2. 가지볶음 만들기, 레시피

    가지는 가지에 소금을 약간만 뿌려서 절인 다음 물기를 닦고 밀가루옷을 입혀서 굽거나 튀기는 과정을 거쳐서 완성하는 이탈리안음식이나 중국음식에 아주 잘 어울린다. 이번에는 밥반찬으로 가지볶음을 만들었다. 가지볶음을 할 때도 굽듯이 볶아서 양념하는 것이 잘 어울린다. 아무 생각없이 만들었는데 지금 찾아보니까 2016년에도 가지볶음을 지금이랑 완전 똑같이 했었다. 사람 습관이 잘 안변하나보다. 가지는 스펀지같은 조직감 때문에 기름을 아주 빠르게 흡수하는데 가지를 구울 때는기름을 약간 붓고 가지 위에 필요한 만큼 기름을 뿌리면...
    Date2021.04.30 Category반찬 By이윤정 Reply1 Views944 file
    Read More
  3. 오리탕 레시피

    광주의 유명한 오리요리인 오리탕. 가서 먹어보지는 못했고 주문해서 먹어봤다. 오리탕의 특징을 꼽자면 1. 오리 푹 고기 (뼈 바르고 뼈만 먼저 곤 다음 오리살을 넣기 or 통오리 그대로 삶기 or 토막내서 삶기) 2. 들깨 사용 (물에 들깨넣고 믹서로 갈아서 만든 들깨즙을 체에 거르기 or 거피들깻가루 사용하기 + 들깨즙에 캐슈넛 갈아서 같이 넣어도 좋음) 3. 토란대나 머위대 사용 (우거지, 고구마줄기, 고사리, 죽순, 표고버섯도 좋음) 4. 된장간을 베이스로 얼큰구수하게 조절하기. 마늘 넉넉하게 들어감 5. 오리탕 완성 후 전골냄비에 담은 다...
    Date2021.04.27 Category전골 탕 By이윤정 Reply14 Views764 file
    Read More
  4. 납작당면 잡채

    잡채를 만들려고 재료준비를 하는데 집에 늘 있는 자른당면이 하필 없는 날이었다. 당면 사러 나가기도 귀찮고 해서 당장 있는 납작당면으로 잡채를 만들었다. 몇 년 전에 만든 납작당면 잡채는 노두유와 굴소스를 넣기도 했고 과정도 중국식 느낌이 나는 잡채였는데 - https://homecuisine.co.kr/hc10/69972 이번에는 그냥 평소 만드는 잡채와 똑같은 레시피로 당면만 납작당면 버전이다. https://homecuisine.co.kr/hc10/98361 잡채에 샤브샤브나 불고기용 소고기를 넣는 걸 좋아하는데 또 하필 집에 잡채용으로 쓸 돼지고기만 있어서 돼지고기를 ...
    Date2021.04.22 Category한접시, 일품 By이윤정 Reply4 Views870 file
    Read More
  5. 보쌈무김치 레시피

    오랜만에 올리는 보쌈무김치. 그동안 약간의 레시피 변화가 있었다. 수육이나 수육에 곁들이는 채소무침, 양념새우젓, 찍된장 등을 올리면서 다음에 보쌈무김치를 올리겠다 그랬는데 다음에는 이라고 한 이유가 만들 때마다 사진을 안찍어서였다. 각잡고 사진을 찍으려니까 오히려 또 만들기 싫은 역효과가.. 그러는 동안 겨울무 월동무 제철이 다 지나고 이제 월동무가 또 끝물이 될 때가 다가온다. 여름무보다는 월동무가 맛있으니까 지금이라도 만드는 게 나아서.. 과정사진은 예전사진들을 가져왔다. 재료 무 반개 (1000그램) 물엿 100그램 액젓...
    Date2021.04.19 Category김치, 장아찌, 무침 By이윤정 Reply4 Views760 file
    Read More
  6. 소고기 등심 구매한 이야기

    미트박스에서 돼지고기는 흔하게 사지만 소고기는 판매단위가 커서 꾸리살 정도만 샀었다. 다음으로 국거리인 양지를 12키로 사보고 이번에는 소고기 등심 차례. 등심은 판매단위가 커서 보통은 20키로가 넘는데 이번에는 10키로정도 되는 등심이 있어서 구매해봤다. 10키로면 아주 작은 도체의 등심인데 왜 10키로인지는 아래에 이유가 있다. 소고기는 등심의 일정한 부분을 측정해서 지방함량에 따라 등급을 매겨 1++ 1+ 1 2 3 로 등급을 나누고 도체의 육량에 따라 A B C로 나눈다. 한우암소 / 한우거세 / 육우암소 / 육수거세로 또 품종과 자란 ...
    Date2021.04.17 Category고기 By이윤정 Reply8 Views1852 file
    Read More
  7. 소고기 미역국, 양지 미역국

    소고기미역국을 비롯해 소고기가 들어가는 국은 국거리용으로 썬 고기보다는 양지나 아롱사태 등을 덩어리로 장만해서 끓이는 걸 좋아한다. 그래서 소고기미역국도 늘 이렇게 끓이고 있다. 양지는 얼마 전에 12키로 산 것을 냉동했다가 사용하고 있다. 대량으로 사서 손질한 양지의 자투리를 사용한거라 전에 올린 소고기뭇국 https://homecuisine.co.kr/hc10/100773 에 비해서 고기가 좀 자잘하다. 기본 미역국과 미역 손질한 내용은 여기에 있다. https://homecuisine.co.kr/hc10/93162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재료 (6~8인분) 불리고 손질한 미역 6...
    Date2021.04.15 Category국 찌개 By이윤정 Reply4 Views820 file
    Read More
  8. 액젓 돼지불고기, 간단 돼지불고기

    전에 간단소불고기를 올렸을 때 간을 간장으로만으로 한 것도 올리고 친수피시소스랑 반반으로 한 것도 올렸었고.. 가장 최근에 올린 간단 돼지갈비 https://homecuisine.co.kr/hc10/98832 는 간장으로만 한 것이었다. 이번에는 불고기 간을 간장과 친수피시소스를 반반으로 사용한 버전의 돼지불고기이다. 요즘 친수피시소스 사용한 레시피가 많은데 자주 사용하는 이유가 일종의 조미료라서 그렇다. 조미료가 들어가면 맛있는 게 당연지사.. 레시피에는 간장과 친수피시소스의 그램수가 다른데 왜 반반이냐면 염도로 따지면 반반이라서.. 친수피시...
    Date2021.04.13 Category고기 By이윤정 Reply6 Views1045 file
    Read More
  9. 부드러운 계란찜

    푸딩같은 질감의 부드러운 계란찜. 이런 식감의 계란찜을 하려면 냄비나 그릇을 여럿 사용해야 하고 찜기도 꺼내야 하는데 계란찜 하나 만들자고 하기에는 함께 딸려오는 일이 조금 많은 편이다. 만들긴 별거 없이 계란에 간을 하고 물 넣고 희석한 다음 체에 거르고 찜통에 찌는 것이 과정의 전부이다. 간을 할 때는 각 재료의 염도를 숫자로 각각 놓고, 최종 염도는 좋아하는 걸로 골라서 사용하는 재료의 양을 계산기에 넣으면 계산기가 알아서 다 한다. 계산기에 나온 분량대로 계란에 물 붓고 소금 넣으면 끝이다. 지난 번에 올린 글에는 계란 ...
    Date2021.04.10 Category반찬 By이윤정 Reply4 Views2725 file
    Read More
  10. 물없이 만드는 양파장아찌

    햇양파가 제철이라 양파장아찌 만들기 아주 좋다. 수도 없이 만들어 먹는 양파장아찌라 이전에 올린 양파장아찌와 내용이 거의 같다. 참고자료는 없고 여러 장아찌 많이 만들다가 양파장아찌는 시간이 지나면 간장물이 너무 많아지는 걸 보고 이런 방식 어떨까 하다가 비율도 바꿔보다가 친수소스를 무쌈에 넣으니 맛있어서 여기도 넣다가 요즘은 계속 이렇게만 만든다. 1년 중에 가장 기다리는 채소가 햇양파일 정도로 햇양파에 대한 좋은 기억이 많은데 올해도 햇양파의 계절이 돌아왔다. 햇양파는 대형마트에는 망에 들어있는 경우가 많다. 농산...
    Date2021.04.09 Category김치, 장아찌, 무침 By이윤정 Reply4 Views9986 file
    Read More
  11. No Image

    육식맨님께 드리는 사과글입니다.

    이윤정입니다. 먼저 저로 인해 육식맨님께 피해를 끼쳐드린 점 사과합니다. 제가 오해한 정황과 저의 미숙한 대처로 인해 피해를 끼져드린 점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1. 저는 3월 21일 오후 10시 20분경 육식맨님께 인스타그램으로 DM요청을 받았습니다. DM이 온 사실은 인지했으나 그 당시에서 열흘 전 모 유튜버의 도용 및 사후 대처로 피해를 입고 피로감이 심한 상태라 인스타로 받은 DM요청은 수락하지 않고 답변드리지 않았었습니다. 그리고 3월 22일 오후 1시 경 육식맨님께 카톡을 받았습니다. 당시 저는 육식맨님을 전혀 모르는 상태였...
    Date2021.04.02 By이윤정 Reply3 Views16475
    Read More
  12. No Image

    그냥 하소연

    그냥 늦게까지 술먹으며 술주정.. 글의 흐름이 지맘대로일 수 있다. 횡설수설 주의. 추가 ㅡ 술먹었단 말은 괜히 했나보다. tmi 그 자체인데다가 술이야 맥주 한 잔 먹어도 먹은 거고 독주를 들이부어도 먹은 거고 술보다는 내 정신상태가 문젠건데.. ............ 자기꺼를 만들어 본 사람은 알 것이다. 내가 만든 것과 비슷한 것을 봤을 때 느낌 ...... 낙곱새 레시피는 진짜 각별한 레시피이다. ...... 나는 레시피를 만들 때 처음 먹어봤거나 잘 모르는 음식의 경우는 레퍼런스가 될 자료는 최대한 기원이나 원문을 찾아보고, 일반화할 수 있는 ...
    Date2021.03.30 By이윤정 Reply59 Views18642
    Read More
  13. 김치찌개

    아무 생각 없이 눈감고 만드는 게 김치찌개와 된장찌개인데 김치찌개는 잘 익은 묵은지만 있으면 끝이고 된장찌개는 찌개맛된장을 물에 대충 풀면 끝이다. 그래서 오랜만에 김치찌개.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김치찌개 베이스. 잘 익은 김치는 적당히 가위로 썰어서 냄비에 넣고 (볶을 때도 있음) 물이나 멸치육수 붓고 푹 끓이기 시작하면서 고춧가루, 다진마늘 넣고 간 좀 더 할거면 피시소스 약간 넣고 김치가 살짝 투명해지면 대파 썰어서 넣어서 김치찌개 베이스를 만든다. 이걸 육수를 조금만 잡고 졸이면 김치찜이 되고 이걸 뭐 대충 끓이면 김...
    Date2021.03.27 Category일상 By이윤정 Reply1 Views2761 file
    Read More
  14. 낙곱새 양념으로 닭곱새

    낙곱새의 낙지 대신 닭다리살을 넣어서 만들었다. 낙곱새는 여기 - https://homecuisine.co.kr/hc10/95445 https://homecuisine.co.kr/hc10/100384 여태 낙곱새양념(=전골다대기)으로 만들 수 있는 종류는 다 만들어보고 있는데 (낙곱새로 검색하면 나온다) 해산물을 별로 좋아하지 않는 사람의 입맛에는 닭곱새가 제일 좋단다. 부산에 곱도리탕이 있는데(이것도 다음에 업로드 예정) 닭도리탕에 대창을 넣은 버전이 있다. 꽤 맛있는데 닭고기+대창의 조합이 좋다는 이야기다. 새우에 조금 까탈스러운 사람은 어지간하면 새우 들어간 건 별로라 하는...
    Date2021.03.25 Category전골 탕 By이윤정 Reply1 Views5047 file
    Read More
  15. 찜닭

    아주 오랜만에 올리는 찜닭. 보통 닭도리탕용 닭을 사용하지만 우리집에서는 손질하기 편한 닭다리를 주로 사용한다. 닭다리는 깨끗하게 씻은 다음 데치거나 구워서 넣어도 좋고, 바로 넣어도 괜찮다. 닭다리를 사용하는 것의 단점은 절단부위에서 핏물이 배어나온다는 것인데 닭다리라는 게 다 그러니까 보일 때 두어번 닦아주면 그렇게 단점까지는 아니다. 감자를 넣을 때도 있고 고구마를 넣을 때도 있다. 당근은 안넣지만 취향에 따라 넣는 것도 좋다. 사리는 감자전분으로 만든 납작당면 (고구마전분x) 이 가장 잘 어울린다. 양파를 듬뿍 넣으...
    Date2021.03.22 Category한접시, 일품 By이윤정 Reply3 Views1779 file
    Read More
  16. 친수두부부침, 액젓두부부침

    두부에 친수피시소스로 간을 한 다음 노릇노릇 구운 두부부침이다. 이게 아래 내용의 전부인데 찍된장도 그렇고 오늘 그렇고 또 말이 많다. 잡담부분은 건너뛰면 보기 편하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잡담. 우리 집은 제사가 많은 집이었고 어릴 때부터 전 부치는 건 내 몫이었다. 제수용 두부부침은 큰 손두부를 두툼하게 썰어서 손바닥 만 한 걸 장만해서 부서지지 않게 부쳤다. (평소에는 사이즈 신경쓰지 않고 그냥 대충 부쳤었다.) 재료 준비는 엄마께서 하시니까 제사음식을 시작하는 풍경에는 늘 먼저 두부는 물기를 빼고 있다. 중...
    Date2021.03.20 Category반찬 By이윤정 Reply4 Views1161 file
    Read More
  17. 채소무침 기본, 양배추무침

    상추무침, 파절이, 알배추무침, 양배추무침, 부추무침이 다 비슷한 애들인데 삼겹살, 항정살, 등심덧살 등 구이용 고기를 굽거나 찔 때 곁들이는 반찬으로 주로 만든다. 이런 무침을 김치보다 더 좋아해서 아주 자주 만들지만 주로 고기요리에 사이드로 준비하게 되는 무침이라 따로 올릴 것은 없어서 고기요리에 딸린 부록으로만 올렸고 무침 카테고리에 단독으로 올린 적이 없는 것 같다. (그래서 지금 올림) 알배추나 깻잎 외에도 상추, 파채, 부추, 참나물, 숙주, 콩나물 등을 넣어 만들 수 있는 모든 무침요리의 기본이다. 채소 손질로 먼저 깨...
    Date2021.03.10 Category김치, 장아찌, 무침 By이윤정 Reply6 Views1276 file
    Read More
  18. 찍된장, 경상도식 순대막장

    찍된장, 경상도식 순대막장 서론이 너무 기니까 아래에 본론으로 가면 바로 레시피가 나온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서론 된장찌개나 찍어먹는 된장이 맛있는 가게에 갔을 때나 가게하시는 아는 분께 된장 뭐 쓰시냐 여쭤본 적이 몇 번 되는데 그 때 들은 된장 이름이 범일콩된장, 삼화된장, sh된장, 몽고된장, 친정집된장, 미화합동찌개된장 등이 있다. 이 중에서 몇 가지 사봤는데 그 중에 내 입맛에 가장 맞았던 것이 범일콩된장이었다. (그 이전에 마트에서 구매할 수 있는 된장 쌈장은 전부 다 사봤다.) 미소된장국에 어울리는 된장은 범일...
    Date2021.03.05 Category반찬 By이윤정 Reply4 Views1184 file
    Read More
  19. 길거리토스트, 옛날토스트, 햄치즈토스트

    양배추를 계란에 넣고 두툼하게 부치는 양배추 계란부침은 이 것만으로는 완제품 반찬으로 쳐주지도 않고, 양배추 계란부침이 대체 왜 존재하는지 어디가 맛있는지 모르겠는데, 이게 구운 식빵에 사이에 양배추 계란부침을 넣고 소스로 케찹 머스타드 설탕을 뿌리고 + 햄 치즈(옵션)을 넣으면 갑자기 추억소환하는 옛날 길거리 토스트가 된다. 이 토스트가 소울푸드인 사람이 가족이라서.. 20년 전에는 밤에 술먹고 마지막 코스로 길거리 토스트를 먹었었는데 요즘은 주말 아침 겸 점심으로 만드는 일이 가장 잦다. 3단토스트 스타일로 빵, 소스, 햄...
    Date2021.02.28 Category일상 By이윤정 Reply4 Views1741 file
    Read More
  20. 고기순대볶음밥

    몇 달 전에 올렸던 고기순대볶음밥은 여전히 자주 해먹고 있다. 전에도 이야기 했듯이 순대구이 + 후식볶음밥 구성에서 볶음밥을 메인으로 올린 것이다. 대표적인 인스턴트 식품인 고기순대를 사용해서 볶음밥을 만드는 거라 만들기는 편하면서도 맛은 넉넉하다. (평소에 고기순대를 사 둔 상태에서) 밥상 차리기 귀찮아서 미루고 미뤘을 때 금방 만들기 편하다. 그냥 편하게 해먹는 거라 재료 목록대로 다 넣기보다는 집에 있는 재료로 맞춰서 사용한다. 재료 고기순대 400그램 고슬고슬하게 지은 밥 3인분 버터 2~3스푼 김치 3~4잎 대파 흰부분 1...
    Date2021.02.22 Category일상 By이윤정 Reply2 Views1070 file
    Read More
  21. 소고기 안심으로 육전

    (잡담주의) 소고기 안심으로 육전을 부쳤다. 육전은 육즙논쟁에서 거리가 있는 음식이지만 육즙논쟁의 솔루션이기도 하다. 고기가 익으면서 고기 밖으로 빠져나간 육즙이 계란옷을 적셔가면서 고기와 함께 먹을 수 있도록 고기 옆에 있으니 육전이 맛있을 수 밖에 없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여태 육전을 많이도 만들었는데 역시 육전 맛은 고기가 9할이라 주재료인 소고기가 맛있는 만큼 육전도 덩달아 딱 그만큼 맛있다. 안심이야 어떻게 해도 맛있으니까 육전도 당연히 맛있었다. 비싼 안심을 굳이 육전을 해서 먹어야할까 조금 ...
    Date2021.02.19 Category고기 By이윤정 Reply2 Views1157 file
    Read More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48 Next
/ 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