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Home Cuisine

  

밥류
2019.10.07 17:42

김치볶음밥

조회 수 4433 추천 수 0 댓글 4



그냥 김치볶음밥 김치찌개 이런 밥상은 너무 일상적이라 그냥 밥상글이나 일상글에 묻어 올리고 단독으로 올린 적이 아주 오래 전인데 오랜만에 김치볶음밥을 따로 올려본다. 평범해서 별 내용이 없다는 이야기;


평소에 좋아하는 볶음밥은 디저트로서의 볶음밥으로; 고기 구워먹고 남은 고기와 김치에 밥넣고 볶는 것이라서 김치볶음밥 먹으려고 삼겹살이나 대패삼겹살을 구워먹기도 했다. 오리구이나 닭갈비를 할 때도 마지막에 밥을 볶으면서 김치를 한 줌 넣으니까 따로 올릴 일이 더 없었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유명한 김치볶음밥 레시피가 많은데 그런 개성있는 레시피는 당연히 아니지만 내가 좋아하는 지점이 몇 가지 있다.

전부 다 참고할 필요는 없고 얘는 이렇게 피곤하게 사는구나 하면 적당하다;


1. 밥은 고슬고슬하게 지어서 완전히 식혀서 넣고, 볶음밥용 밥을 사용하면 더 좋음 

2. 참치를 넣을 때는 참치만 따로 볶아서 넣기

3. 김치가 덜 익었으면 사용하지 않음. 꼭 하려면 하룻동안 실온에 꺼내서 최대한 익힌 다음하기

4. 김치가 많이 익었으면 설탕 약간 추가

5. 김칫국물은 살짝 짜서 넣거나, 만약에 넣을 경우에는 바짝 졸이기. 볶은 김치의 색이 연하면 고춧가루 약간 추가
6. 편하게 맛내려면 다시다나 굴소스 약간, 없으면 간장 약간

7. 고추기름이나 파기름 있으면 굿


볶음밥용 밥 - https://homecuisine.co.kr/hc20/71378

참치 따로 볶기 - https://homecuisine.co.kr/hc10/83734


이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레시피리라고 할 것도 없지만...

사용한 재료는 2인분으로


식용유 적당량

김치 약 8분의1포기


고추기름 2~3스푼 (없으면 대파로 파기름, 없으면 생략)

햄 약 200그램

당근 약간

대파 넉넉히

설탕 약간 (간보고 진짜 쪼끔)

후추

간장 약간

굴소스나 소고기맛맛선생 산들애 등 다시다 1티스푼


밥 2그릇 (식힌 것) (불끄고 비비기)

참기름 약간


선택재료로

김가루, 깨, 치즈, 계란후라이




잘 익은 김치는 잘게 잘라서 준비한 다음 기름을 약간 두른 팬에 넣고 달달 볶았다.

볶은 김치를 따로 덜어내고 햄을 볶는 걸 더 좋아하는데 귀찮아서 그냥 같이 볶았다.

크기변환_IMG_0170.JPG 



여기에 고추기름을 넣고 햄과 당근을 볶다가

대파(가 없어서 대신 냉동 실파)도 듬뿍 넣고 달달달달 볶았다.

크기변환_IMG_0172.JPG 

밥을 넣기 전에 간을 보니 약간 시큼해서 소금뿌리듯이 설탕을 약간만 솔솔 뿌리고 약간 밋밋해서 굴소스를 1티스푼정도 넣었다. 후추도 탈탈탈탈

밥을 넣기 전이라 간이 약간 짭조름한 것이 적당하다.




준비한 밥을 넣고 잠깐 불을 끄고 잘 비빈 다음 다시 센불로 달달 볶다가

크기변환_IMG_0173.JPG




거의 완성이니까 간을 보고 입맛에 딱 맞게 소금간을 할건데

김가루를 넣을거라 약간 싱겁게 완성하면 김가루를 넣고 난 다음에 간이 딱 맞다.

크기변환_IMG_0177.JPG




크기변환_IMG_0180.JPG




KakaoTalk_20191007_172958187.jpg


마지막으로 참기름 약간.




반숙 계란후라이를 올리면 더 좋았겠지만 편하게 치즈만 한 장 올렸다.

크기변환_IMG_0205.JPG


평범하지만 맛있게 잘 먹었다.




  • 레드지아 2019.10.08 11:43

    전 김치볶음밥은 찬밥 남으면 하게 되는 음식인데 윤정님은 볶음밥용 밥까지 따로 하시니 퀄리티가 하늘과 땅이옵니다...^^

     

    저 신혼때 손창민 아내 이지영씨의 요리책이 인기여서 사보았는데 거기에 [김치볶음밥엔 고기보다 햄 넣는게 고기누린내도 안나고 맛있다] 라고 되어있던 구절이 기억나요

    그러거나 말거나 전 고기를 좋아해서 항상 고기를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넣어서 김치볶음밥을 만들었는데

    최근에 햄을 넣어봤어요.  이지영씨의 말이 맞더군요 ㅋㅋㅋㅋㅋㅋㅋ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고기보다 햄넣은게 더 맛있어요.. ㅋㅋ 고기사랑은 아무때나 부리는것이 아니라는걸 다시한번 확인해보았어요

     

    https://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91881

     

    검색해보니 1995년도 책이네요...아...옛날이여...ㅠ

     

     

    요즘엔 [파기름]도 나와서 귀찮을땐 시판제품을 쓰는데 아주 편하더라구요 ^^;

  • 이윤정 2019.10.09 02:38
    저도 찬밥 남으면 볶음밥합니다ㅎㅎㅎ 이걸 일부러 찬밥으로 남겨서 냉장고에 넣었냐 아니냐 그런 차이인걸요ㅎㅎㅎ
    신혼 때 요리책을 보시면서 음식하셨다니 무려 1995년 와 저는 아직 중딩이었는데요ㅎㅎㅎ
    햄도 고기인데 포괄적인 고기사랑 개념에서 고기사랑은 아무때나 부려도 무조건 진리가 맞고요!
    저도 시판 파기름 봤는데 역시 필요한 건 사서 쓰는 게 최고인 것 같아요ㅎㅎ
  • 땅못 2019.10.08 18:42

    언니가 가끔 한국 들어올 때마다 꼭 먹고 가는 집밥 메뉴가 김볶이에요. 집에서 담근 잘 익은 김치 쫑쫑 썰어서 김칫국물 좀 넣고 파 흰부분 다진 거랑 양파 조금만 다져서 마가린 한스푼 넣고 볶아요. 그 위에 스팸+ 후라이 따로 구워서 얹어주는데 엄청 간단하지만 그게 그리 맛있다고 하네요.

    저는 부재료를 더 다질 의욕이 있으면 더 자주 야채볶음밥이나 오므라이스로 빠져버려요 ㅎㅎ 그래서 김볶은 늘 간단한 버전만 하게 되네요. 김치 들어가는 건 진짜 간만 잘하면 김치가 다하는 것 같아서 괜히 민망해요ㅎㅎ 

    집집마다 다른 대표적인 집밥이 또 김볶인 것 같아요. (된장찌개, 비빔밥, 제육 등과 같이) 윤정님 하시는 김볶맛도 정말 궁금해서 이담번엔 꼭 이 레시피로 해 볼게요. 당근 넣는 건 처음일 거예요 ㅋㅋ

    늘 좋은 글으로 제 생활에 활력 주셔서 고맙습니다<33 날씨가 좀 쌀쌀하지만은 그래도 좋네요. 좋은 책도 휴식도 누릴 수 있는 여유가 있기를 정말 바랍니다!

    행복한 한 주 보내시길 바라용!

  • 이윤정 2019.10.09 02:42
    제 언니도 한국에 들어오면 꼭 먹는 것이 있는데 그게 하필 치킨이라서 땅못님처럼 언니와 함께 맛있는 것 해먹는 훈훈한 그림이 안나오고 무조건 배달하는 그림만 나옵니다ㅎㅎㅎㅎ
    언니분께서 그리 김치볶음밥 맛있게 드시는 모습을 뵈면 얼마나 흐뭇할지 짐작이 갑니다^^
    제가 볶음밥 글을 쓰기는 했지만 말씀대로 정말 집집마다 다른 맛이 있는 일상적인 음식이라 레시피라기보다는 다른집 밥상 모습을 들여다보는 것에 가까운 듯 합니다.
    그래도 활력으로 삼아주시니 늘 감사해요. 조금 추워졌지만 날씨는 한 주이니 즐겁게 보내셔요^^

  1. 무말랭이무침, 양념 레시피

    이번에 수박무를 5키로 사면서 수박무를 말린 무말랭이를 1키로 같이 샀다. 양념을 적당히 해도 색깔이 이뻐서 먹기 좋다. 무말랭이는 맵달짠 간 / 오독오독한 질감 / 보기 좋게 붉은 색깔 로 먹는 반찬이다. 그런데 원래부터 색이 붉은 수박무를 사용하면 간도 망하고 질감도 망해도 보기에는 좋으니까 사기를 칠 수 있다ㅋㅋㅋㅋ 하지만 사기치지 않고 맛있게 만들어야 한다. 왜냐하면 사기 당하는 사람이 나니까ㅠㅠ 평소 만드는 보쌈용 무김치와 거의 똑같은 양념인데 양념의 양을 무말랭이에 맞게 조절하고 찹쌀풀을 생략해서 수분감을 맞췄다. ...
    Date2019.12.26 Category김치, 장아찌, 무침 By이윤정 Reply8 Views3235 file
    Read More
  2. 고구마칩

    간식 먹자고 튀김 하는 것이 번거로워서 자주 하지는 않는데 그래도 고구마는 철마다 두어박스씩 꼭 사니까 이렇게도 해먹고 저렇게도 해먹게 된다.아버지가 고구마를 길러 주셔서 여름에는 고구마줄기로 무침도 하고 조림도 했는데 때가 되니까 고구마도 잔뜩 안겨주셔서 친구들과도 나눠먹고 오랜만에 고구마칩을 만들었다.남편이 아주아주 좋아하는 간식이라서 자주 해주지 않는 것이 미안할 정도긴 했다. 고구마튀김 고구마칩 고구마말랭이 등등.. (고구마조림 이런 건 아무리 좋아해도 귀찮아서 하기 싫어..)잘먹으니 다음에 또 하려고 이렇게 ...
    Date2019.12.22 Category일상 By이윤정 Reply6 Views2266 file
    Read More
  3. 굴수제비, 레시피 (시판소스 사용)

    어릴 때부터 굴을 좋아하진 않았지만 어릴 때부터 가족 모임으로 자주 가던 굴집(굴전문음식점)이 있었다. 좋아하지 않은 식재료지만 자주 먹으며 크다보니 어떻게 하면 내 입맛에 맞는지도 알게 되고 그러다보니 맛있게 조리된 굴은 잘 먹는 정도가 되었다. 생굴은 아직 못먹는다;굴이 주재료가 되는 음식을 일부러 찾아서 먹는 편은 아니지만 엄마께서 겨울마다 소굴을 사서 챙겨주시면 그래도 감사히 받아서 잘 먹는다. 올해도 어김없이 굴을 받아왔고 그래서 이번에는 뭘할까 하다가 굴수제비를 만들었다.굴은 해산물이니까 당연히 멸치황태육수...
    Date2019.12.21 Category한그릇, 면 By이윤정 Reply6 Views1979 file
    Read More
  4. 업그레이드 파절임, 친수 대파절임, 파무침, 파절이

    여태 파절임을 만들 때 좋아하는 고깃집인 내껍데기돌리도 스타일로 만들려고 많이 해봤었다. 대파를 송송 썰어서 절임소스에 절여 나오는 스타일인데 그런 방식으로 만들되 여러 방법으로 하다가 최근에 방법을 찾았더니 여태까지와는 다른 레벨로 맛있다.간단한 재료의 조합이지만 내 입맛에는 아주 맛있어서 안올릴까 싶기도 했다. 이렇게 간단하면서도 입맛에 맞는 조합 찾는 것이 생각보다 어려워서..근데 혼자 알고 있어봤자 뭐하겠나. 이걸로 고깃집 할 것도 아닌데 생각하니 마음이 편해졌다.쌈무에도 한 이야기인데 https://homecuisine.co....
    Date2019.12.20 Category김치, 장아찌, 무침 By이윤정 Reply12 Views3798 file
    Read More
  5. 김치 베이컨 토마토 파스타 + 리코타치즈

    예전 사진을 정리하다가 2006년경 사진을 봤는데 김치 베이컨 토마토소스 파스타를 만든 사진이 있어서 아 이런 적도 있지.. 했다. 완전히 잊고 있다가 사진 보며 생각난 김에 정말 오랜만에 만들었다.김치 + 베이컨 = 뭘 물어봐 당연히 좋지베이컨 + 토마토소스 = 당연히 좋지이런 생각이었던 것 같다.예전에는 김치 베이컨 토마토 파스타에 파르마산치즈나 모짜렐라치즈만 넣었었는데 옆에 있던 리코타 팬이 리코타를 얹으면 어떨까 하길래토마토소스+리코타+발사믹비네거+올리브오일 = 당연히 좋지이니까 아 그거 좋겠다 싶었다.김치야 어딜 넣어...
    Date2019.12.19 Category한그릇, 면 By이윤정 Reply6 Views3790 file
    Read More
  6. 감자조림 만들기, 레시피

    오랜만에 감자조림.집에 감자가 남아있고 도시락 반찬을 뭘로 할까 하다가 오랜만에 만들었다.사용한 재료는감자 4개 (550그램)양파 1개 (200그램)물 300미리간장 3스푼물엿 1.5스푼미림 1스푼피시소스 0.5~1티스푼 (0.5 넣고 간보고 추가)다진마늘 1스푼대파 반대후추 약간참기름 약간베트남고추 5~6개 (생략가능)늘 육수를 사용하다가 요즘 피시소스로 대체를 많이 하는 편이라 육수 대신에 친수피시소스를 약간 사용했고 간장을 약간 줄였다.대파 대신에 냉동해뒀던 실파를 사용했다.감자는 크지 않게 깍뚝썰고 양파는 감자와 비슷한 크기로 썰었...
    Date2019.12.16 Category반찬 By이윤정 Reply2 Views2860 file
    Read More
  7. 닭수제비, 닭칼국수, 레시피 (시판소스 사용)

    만들기는 닭수제비를 만들었는데 닭칼국수도 똑같이 만드니까 제목에 같이 넣었다. 시판 소스인 닭육수진국와 닭가슴살을 사용해서 간단 버전으로 만들었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원래 닭칼국수는 닭 한마리 사서 씻고 데치고 푹 삶고 건져서 살을 발라낸 다음 닭육수에 감자 애호박 대파, 고추 등을 넣고 면을 넣어야 맛있지만 매일매일 밥하다보면 편하게 날로 먹고 싶을 때도 있고, 그래서 조미료의 도움을 받기도 한다. 이번에는 청우 닭육수진국을 사서 여기저기 사용해보고 있다. 조미료 맛이 나긴 하지만 씻고 고으는 것 생각하면 사용할...
    Date2019.12.13 Category한그릇, 면 By이윤정 Reply2 Views3552 file
    Read More
  8. 맛된장 제육볶음, 깻잎제육

    맛된장을 사용한 제육볶음.된장이 들어가면 맥적이라고는 하지만 전에 올린 맥적과 다르게 미리 만들어 둔 맛된장 활용해서 만들었다.깻잎을 마지막에 듬뿍 올렸다. 맛된장 말고 평소 만드는 졔육볶음에 깻잎 올린 것은 여기 - https://homecuisine.co.kr/hc10/73436맛된장은 미리 만들어두었다. https://homecuisine.co.kr/hc10/82320 청양고추 80그램 (약 20개) 다진마늘 120그램 다진대파 120그램 (흰부분 5~8대) 시판된장 100그램 집된장 100그램 고추장 100그램 고춧가루 50그램 670그램 / 5등분 각 2~3인분 집된장이 없으면 대두, 소금, 주정, ...
    Date2019.12.11 Category고기 By이윤정 Reply6 Views2706 file
    Read More
  9. 무쇠팬에 생선굽기, 고기굽기

    운틴가마 전골팬을 사서 여기저기 잘 사용하고 있다. 무쇠팬에 생선굽기라고 제목은 넣었는데 가장 중요한 건 시즈닝이 잘 되어 있어야 한다. 시즈닝은 여기 - https://homecuisine.co.kr/hc20/86320 인덕션으로 사용하다보니 가운데만 더 많이 시즈닝되고 있다. 무쇠팬에서 굽거나 부치는 것의 기본은 (여태 해 본 바로는) 아래와 같다. 0. 잘 완성된 시즈닝이 우선적이고 다음으로는 1. 재료를 실온에 두기 - 팬과 식재료의 온도차이를 좁히기 2. 팬에 기름을 두르고 팬을 기울여서 전체에 기름이 퍼지도록, 팬에 기름이 흐르는 느낌이 들도록 예열...
    Date2019.12.10 Category일상 By이윤정 Reply2 Views4177 file
    Read More
  10. 족발 만들기, 레시피

    이전에 올린 레시피와 완전히 똑같이 만든 족발. 그래서 내용도 똑같다. 재작년에는 그냥 족발을 열심히 만들었고 작년에는 장육냉채나 냉채족발을 자주 만들다가 올해 오랜만에 장족을 사서 족발을 만들었다. 사용한 재료는 약 3~4인분으로 장족 2.5키로 물 적당량 양파 1개 대파 2대 마늘 10개 간장 1.5컵 조청 0.5컵 청주 0.5컵 미림 0.5컵 노두유 3스푼 월계수잎 2장 통후추 1스푼 시판 사골육수를 1팩정도 추가해서 만들어서 씨간장으로 계속 사용해도 좋다. 중국간장인 노두유는 생략해도 괜찮지만 넣으면 색이 진해진다. 족발에 들어가는 향신...
    Date2019.12.09 Category한접시, 일품 By이윤정 Reply4 Views6446 file
    Read More
  11. 업그레이드 쌈무, 친수쌈무

    무가 맛있는 계절에 만들기 좋은 쌈무. 기존 쌈무에 비해 재료 하나만 바꿔서 넣었지만 그 하나로 의외로 아주 더 맛있어진다. (ㅡㅡㅡㅡㅡㅡㅡ까지 잡담주의) 지난 여름에 분짜를 많이 만들어 먹은 이후로 친수피시소스와 삼게피시소스를 자주 여러 음식에 사용하고 있다.분짜를 아직 올리지는 않았지만 여러 방법으로 대량으로도 만들다보니 무+당근 절임과 분짜소스를 합하는 편한 방법을 최종적으로 자주 하게 되었는데, 거기에서 아이디어를 얻어서 장아찌나 양파절임, 파절임, 피클, 쌈무, 치킨무 등에 사용했다. 그랬더니 아니 너무 맛있는거...
    Date2019.12.08 Category김치, 장아찌, 무침 By이윤정 Reply6 Views2092 file
    Read More
  12. 감자탕, 레시피

    오랜만에 감자탕을 만들었다. 전에는 마트에서 판매하는 등뼈 1.2키로 기준으로 만들었는데 이번에는 정육점에서 등뼈 2키로를 샀다. 이전에 만든 것이 비해 주재료인 등뼈의 양은 1.7배인데 양념이나 간은 1.3배정도로 조절했다. 보통 레시피를 참고할 때 레시피의 주재료 양과 내가 가진 주재료의 양이 다르면 곱하거나 나눠서 내가 가진 재료에 맞게 조절하게 된다. 그런데 주재료가 2배라고 나머지재료가 모두 2배로 할 때 실패하는 경우도 종종 생긴다. 국물요리 같은 경우 (장아찌 등도 포함) 재료가 2배면 양념은 1.5배면 적당할 때가 많다. ...
    Date2019.12.06 Category전골 탕 By이윤정 Reply8 Views4604 file
    Read More
  13. 대패 김치수제비

    어제 올린 수제비반죽에 이어서 김치수제비. 멸치육수와 김치로 끓인 칼칼한 국물에 감자, 애호박, 수제비를 넣어서 수제비를 끓였다. 김칫국물을 끓일 때 다짐육이나 찌개용 고기를 넣는 것도 좋은데, 내 생각에는 김치수제비라하면 국물은 칼칼하고 깔끔한 것이 본질이라 생각해서 고기를 넣지 말아야 하나 싶다가 고기도 잃을 수 없어서 고기는 함께 끓이지 않고 대패삼겹살을 노릇노릇하게 구워서 고명으로 올렸다. 저녁식사 등 어느 정도 헤비함이 필요한 시간에 김치수제비가 너무 가볍다면 대패삼겹살로 균형ㅋㅋ을 맞춰주면 좋다. 수제비 반...
    Date2019.12.03 Category한그릇, 면 By이윤정 Reply8 Views3597 file
    Read More
  14. 수제비 반죽 만들기, 만드는 법, 칼국수

    (소고기와 버섯을 넣은 얼큰 수제비) 어릴 때는 수제비를 하면 늘 익반죽으로 했었는데 2013년인가 시판 감자수제비가루를 사보고 난 다음부터 감자수제비가루의 성분을 보고 그 레시피대로 만들었던 적도 있다. 요즘 꽤 오랜만에 수제비를 몇 번 만들면서 이전에 올린 수제비반죽을 보니 조금 재정비 할 필요가 있는 것 같아서 따로 수제비 반죽만 올려본다. 요즘 계속 이 반죽으로 수제비만 만들고 있지만 칼국수반죽으로 사용해도 좋다. 칼국수반죽으로 사용할 때는 덧밀가루를 뿌려서 썰어야 하니까 따로 초벌로 삶거나 육수를 넉넉하게 잡으면 ...
    Date2019.12.02 Category한그릇, 면 By이윤정 Reply10 Views11904 file
    Read More
  15. 차돌비빔밥

    나물 재료를 준비하고 데치고 헹구고 하기가 귀찮아서 진짜 대충 만드는 비빔밥. 야채로 만든 반찬이면 다 나물이라고 할 수 있다. 아주 포괄적이라서 채소(식물)을 부피를 줄이고 반찬 개념으로 만들면 다 나물이다. 건조한 것부터 해초까지도 포함이라서 나물은 진짜 종류가 너무 많다. 콩나물, 무나물, 시금치, 고사리, 도라지, 단배추, 표고버섯, 애호박, 당근, 양파, 가지, 오이, 무생채, 미역줄기, 생미역, 깻잎, 방아, 고구마순, 취나물, 시래기, 호박고지, 참나물, 비름나물, 유채, 곤드레, 방풍 등 아무거나 다 좋다. 마음에 드는 걸로 하면...
    Date2019.11.30 Category일상 By이윤정 Reply2 Views1905 file
    Read More
  16. 만두전골, 버섯만두전골, 소고기 만두전골

    소고기와 만두, 버섯이 주재료인 전골.시판 만두와 시판 사골육수에 평소 늘 우려두는 황태육수를 사용했다. 사골육수는 시판이니까 꼭 사용하는 것이 좋고 황태 육수는 물이나 물 + 시판 조미료를 사용해도 괜찮다.사용한 재료는 약 2~3인분으로소고기 샤브샤브용 200그램왕만두 8개배추 6잎대파 1대팽이버섯 1봉투표고버섯 4개느타리버섯 1줌애호박 3분의1개떡국떡 1줌사골육수 500미리황태육수 200~300미리 (가감)양념장으로다진마늘 1.5스푼고춧가루 0.8스푼고운고춧가루 0.8스푼국간장 1스푼액젓 0.5스푼후추 약간겨자간장으로물 2스푼연겨자 1...
    Date2019.11.26 Category전골 탕 By이윤정 Reply4 Views4852 file
    Read More
  17. 소고기뭇국, 경상도식 소고기무국

    제목은 경상도식 소고기뭇국인데 우리집에서는 그냥 이게 디폴트 소고기뭇국이었다. 그래서 하얀 소고기뭇국도 이름이 소고기뭇국인 걸 커서 알았다. 가끔 애들 먹는다고 하얀 걸 만들어도 아버지는 드실 건 언제나 따로 덜어서 고춧가루 한스푼 팍 넣어서 끓였던 기억이 난다. 가끔 탕국을 하얀 소고기뭇국 비슷하게 끓인 적이 있기는 했다. 소고기국에 소고기로만 국을 끓이면 국물에 적당한 감칠맛이 나기 위해서 소고기가 많이 필요한데 (건더기가 많아지는데) 황태육수를 넉넉하게 우려서 넣으면 국물과 건더기의 양이 적당하면서도 국물에 감칠...
    Date2019.11.20 Category국 찌개 By이윤정 Reply8 Views5251 file
    Read More
  18. 떡볶이들

    최근에 떡볶이 수정레시피를 올렸는데 그 소스로 만들던 떡볶이의 면면들. 레시피는 여기 - https://homecuisine.co.kr/hc10/85428 간장 100그램 물 50그램 고운고춧가루 100그램 물엿 100그램 조청 300그램 고추장 200그램 설탕 150그램 맛선생/산들애 소고기맛 60그램 후추 1티스푼 (취향껏) 맵다는 민원이 있어서 마지막으로 만든 양념에는 후추를 1티스푼으로 줄였다. 떡볶이 양념을 만들고 유리반찬통에 담았다. 열심히 반찬그릇에 싹싹 담았지만 그래도 볼에 양념이 조금 남았다. 만두를 조금 구워서 떡볶이양념을 곁들였다. 볼에 남은 양념에 ...
    Date2019.11.17 Category소스 By이윤정 Reply14 Views40347 file
    Read More
  19. 갈매기살 고추장찌개, 김치찌개

    갈매기살 고추장찌개. 지난 번에 올린 것과 거의 똑같다. 곱창전골 비슷한 느낌도 나면서 고기도 듬뿍이고 닭도리탕 비슷한 느낌도 나면서 곱창전골이나 닭도리탕보다 만들기 더 편하다. 다른 점이 있다면, 이번에는 근막이 제거된 갈매기살을 사용해서 전에 올린 것에 비해 삶는 시간을 약간 줄였다. 삶는 시간이 같으면서도 육수/물의 양이 같으면 싱거우니까 육수의 양도 100미리 줄였다. 만드는 김에 그램 계량도 했다. 저울 계량을 하다보면 지금의 나한테 다음 일을 떠맡기고 싶어지고, 적어도 두세배는 만들고 싶어지고, 그러다보면 대용량 레...
    Date2019.11.16 Category국 찌개 By이윤정 Reply2 Views2574 file
    Read More
  20. 항정살수육

    항정살 수육은 다른 돼지고기 부위에 비해서 난이도가 아주 낮다. 항정살은 고기가 얇으니까 그냥 팬에 중약불로 잘 굽거나, 오븐에 굽거나 해도 속까지 잘 익는다. 육향도 거의 없고 기름이 촘촘해서 구이용으로 적합한 고기다보니 어떤 방법으로 조리해도 오래 조리할 필요없이 익기만 하면 끝이라 편한 식재료이다. 겉을 노릇노릇하게 굽고 물을 조금만 붓고 대파, 통후추만 넣어서 15분 삶아서 불을 끄고 뚜껑을 덮은 채로 두고 나머지 밥상을 차린 다음 뚜껑을 열어서 썰었다. 뚜껑을 덮어 둔 동안에도 낮은 온도로 계속 익기 때문에 그동안 고...
    Date2019.11.15 Category고기 By이윤정 Reply4 Views5718 file
    Read More
  21. 돼지고기 메추리알 장조림 만들기, 만드는법

    편하게 자주 만드는 돼지고기 메추리알 장조림. 간만에 맛있게 해볼까 하는 음식이 아니고 늘 만드는 반찬은 그냥 장조림이나 하지 뭐 하고 가벼운 마음으로 시작할 수 있도록 편한 게 좋다. 전체적인 간은 주재료 1키로 당 간장 100미리 / 간장의 반으로 설탕, 미림 / +물이나 육수는 장조림 재료가 겨우 잠기도록. 물보다 멸치황태육수를 사용하면 더 맛있지만 바쁠 때는 참치액이나 멸치진국같은 조미료를 사용할 때도 있고 물만 사용하기도 한다. 진한 멸치황태육수 사용 / 각자 쓰는 조미료 사용 / 그냥 맹물사용 전부 다 괜찮다. (하루이틀 만...
    Date2019.11.12 Category반찬 By이윤정 Reply6 Views3513 file
    Read More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 8 9 10 11 12 13 14 15 16 17 ... 52 Next
/ 52